사업소개

항상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산업 선도형 이차전지기술개발사업

연구과제>이차전지시스템>VSS 개발
VSS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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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개요 테이블
과제명 극한 온도(-35℃ ~ 85℃) 성능이 우수한 고출력 VSS(Voltage Stabilizer System) 개발
주관기관 퓨리켐 총괄책임자 이영훈
참여기관 한국전기연구원, 성균관대학교, 삼화전기, 세방전지
사업기간 2013. 06. 01 ~ 2016. 05. 31 (36개월)
사업목적

- 자동차의 Idling Stop 후 엔진의 재시동 시에 수퍼커패시터로구성된 VSS가 14V 배터리의 전력공급의 부담을 감소시키고, 엔진의 재시동 시에 발생하는 전장기기 (GPS, 오디오, 파워브레이크, 스테아링 등)용 전원공급에 있어서의 전압저하를 방지하는 기술개발 추진

사업목표

- 단위 셀 개발

ㆍPC계 전해액 및 전극 matching 기술

ㆍ활성탄 표면개질 기술

ㆍ저가형 고출력 1200F EDLC 개발 기술

- 단위 셀 개발

ㆍPC계 전해액 및 전극 matching 기술

ㆍ활성탄 표면개질 기술

ㆍ저가형 고출력 1200F EDLC 개발 기술

검색 시스템 요구특성 호환성 실차평가
단위셀 개발
과제개요 테이블
개발품 평가항목 단위 최종목표
PC계 전해액 이온전도도 mS/cm > 30
활성탄 이종원소 dopant wt.% > 2.0
EDLC 전압 V 2.7
용량 F 1,200
ESR mΩ 0.5
출력밀도 W/L
W/Kg
> 9,000
> 12,000
동작온도 -35 ∼85
저온출력 A@1Sec > 600
고온부하 % ≥ 80
가격 US$ ≤ 11
VSS 시스템 개발
과제개요 테이블
개발품 평가항목 단위 최종목표
EDLC 모듈 전압 V 16
용량 F > 400
ESR mΩ ≤ 3.5
Cycle 수명 1,000,000
무게 kg ≤ 4
VSS 시스템 진동 - 규격만족
(IEC 60068-2)
충격 - 규격만족
(IEC 60068-2)
Pb 배터리 V-drop V @ 재시동 10 after 150,000회
EDLC-VSS(Voltage Stabilizer System)

자동차의 Idling Stop 후 엔진의 재시동 시에 EDLC로 구성된 VSS가 14V Pb배터리의 전력공급의 부담을 감소시키고,

엔진의 재시동 시에 발생하는 전장기기 (GPS, 오디오, 파워브레이크, 스테아링 등)용 전원공급에 있어서의 전압저하를 방지

EDLC-VSS 기능 및 효과
검색
ㆍ10% 연비 향상 효과
ㆍPb 배터리 수명 향상 효과

단독시 44,000회에 비해 EDLC 사용시 3배인 120,000회 증가 (CAP-XX 발표자료 참조)

ㆍ전장품에의 전력공급 안정화
ㆍCold cranking 효과

CAFE (Corporation Average Fuel Economy) 등 완성차 업체별 연비규제 강화 추세에 가장 현실적 대안 (HEV 대비 1/5∼1/10 비용)으로 부상

- 유럽을 중심으로 2006년부터 차량의 적용 대상을 점차적으로 확대 증가

- 현대·기아차는 2010년부터 소나타급 이하 모든 차종에 순차적으로 장착 추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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