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소개

항상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산업 선도형 이차전지기술개발사업

연구과제>이차전지시스템>SLI용 12V LiB팩 개발
SLI용 12V LiB팩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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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해액첨가제개발 과제개요 테이블
과제명 고온 특성이 우수한 차량 SLI 용 12V LIB 팩 개발
주관기관 ㈜피앤이시스템즈 총괄책임자 정도양
참여기관 ㈜탑전지, HL 그린파워, 쌍용자동차, 자동차부품연구원, 성균관대학교, 국민대학교
사업기간 2015. 06. 01 ~ 2018. 05. 31 (36개월)
사업목적

- 환경규제 충족을 위한 친환경차 라인 업 확대

ㆍ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

ㆍ주요국의 환경규제는 연비와 온실가스 개선진행

- 연비 규제 강화에 따른 차량 전장화 가속

ㆍ자동차가 기계적 시스템 구성에서 능동적 제어가 가능한 전기 시스템으로 전환

ㆍ안전성, 운전 편의성, 연결성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전장시스템 적용

사업목표

- 고온 수명특성을 확보한 차량 발전제어용 LIB 전지 개발

ㆍ납축전지를 대체하기 위한 저온 (-18 ℃) 시동특성 및 고온수명 확보기술 개발

- 납축전지 대비 50% 이상(동일 가용용량 기준) 경량화된 고성능, 고효율 12V LIB 팩 개발

ㆍ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한 12V LIB 팩 경량/소형화 기술 개발 차량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능, 내환경 특성, 수명 평가 및 안전성 확보

ㆍ실차 적용성을 고려한 전지 및 팩에 대한 성능, 수명, 내환경 특성, 안전성 평가/개선

12V SLI용 LIB 팩 시스템설계 LIB BMS 및 전장부품 개발
12V SLI용 배터리 사양 제시 및 실차 검증 우수한 방열 성능을 갖는 12V LIB 팩 개발 고온 특성이 우수한 장수명  LIB 개발 LIB 고온 열화 특성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12V LIB BMS SOC/SOH/SOF 알고리즘 개발 LIB 팩/BMS 성능/내환경 특성/ 수명특성평가
SLI용 12V LiB팩 개발
평가 항목 단위 최종목표
1. 에너지 밀도 Wh/kg 90
2. 출력 밀도 (@SOC50%) W/kg 1,200
3. 냉시동 출력 (@-18℃, SOC80/60/40%) kW 납축전지대비 90% 이상
4. 고온 수명 (@50℃, SOC60~100, 1C) 3,000
5. 셀간 온도 편차 3
6. SOC 산출정밀도 % 5
7. 내환경 특성 확보 - 8개
8. 안전성 확보 - EUCAR Level 4 이하
9. 출력특성 (@25/50℃, SOC50%, 10초) Crate 15
10. 연비향상 % 납축전지대비 3% 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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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외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

국내외 시장규모  및 향후 전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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